-
GTX-A 조기 개통 수서역~동탄역 32.7km 20분 소요
2024년 3월 30일 GTX -A 노선 전체 노선 중에서 일부 구간인 수서역~동탄역 32.7km 구간이 개통된다고 합니다.
그동안 GTX 관련 뉴스가 많이 나오고 어떤 지역으로지나 가는지 등에 따라 역이 생기는 지역에
집값이 오른다는 기사들이 많이 쏟아졌었죠?
하지만 실제로 GTX가 개통을 하긴 하는 건지 등 궁금했는데요.
이제 드디어 그 모습을 보여주게 되었습니다.
GTX란?
GTX는(Great Train Express)의 약자로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 도심의 주요 거점을 연결하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를 말한다고 합니다.
2007년 경기도가 국토부에 제안해 추진이 되었다고 합니다.
땅속 5m 이내에는 상하수도 전기선 등이 배치되고
땅속 20m 내외에는 지하철이 30~40km 정도로 운행을 하고 있다면
땅속 40~50m 내외에는 GTX가 시속 100km 이상 200km 이하로 운행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TBM 공법 적용
두더지 공법이라고 하는 TBM(Tunnel Boring Machine)공법을 통해서 거대한 원형의 굴착기계가
GTX가 다니게 되는 길을 지나가면서 그 길에 터널을 내고
바로 바로 세그먼트를 자동으로 조립해서 벽이 무너지지 않도록 지지대를 세우고
이후 벽과 세그먼크 틈을 콘크리트로 채우는 과정을 반복하는 방식으로 진행 되었다고 합니다.
GTX-A 노선(파주운정 ~ 동탄역)
GTX-A 구간의경우 이번 2024년 상반기인 3월 30일에
수서역과 동탄역 구간을 개통하고
하반기중으로 운정역과 서울역 구간을 개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2025년까지 전구간을 개통하며 2028년에는 삼성역을 연결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GTX-A 수서역~동탄역 요금은?
GTX의 기본요금은 3,200원 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5km 마다 거리요금이 250원씩 추가 되는 구조라고 합니다.
수서~동탁 구간 요금의 경우 4,450원, 수서~성남 구간은 3,450원 이라고 합니다.
또, GTX의 경우에는 준고속 열차임에도 불구하고, 버스와 전철과 GTX를 갈아탈 때 환승 할인이 적용된다고 합니다.
기존 KTX나 SRT의 경우에는 환승이 안되는 것에 비하면 대단히 편리한 교통수단이면서도 경제적인 교통수단이 될 것 같아 기대가 많이 됩니다.
또한 성인 기준으로 해서 어린이는 50%, 청소년은 10%, 경로우대자는 30%등의 추가 할인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수서역~ 동탄역 예상 소요 시간
수서역~ 동탄역의 경우 버스로 약 1시간 30분 정도가 소요 되고 있다고 합니다.
GTX의 경우에는 약 20분 정도로 소요시간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수서역과 동탄역 사이에는 수서<->성남<->용인구성(6월말 개통예정)<-> 동탄역으로 구성이 되고 있으며
운행 간격은 약 평균 17분 간격으로 운행이 될 예정이며, 역간은 6-7분 정도가 소요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첫차는 동탄역에서 05시 30분에 운행을 시작하고 새벽 1시경에 도착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2028년이 되어 전 구간이 개통 된다면 서울지역으로 이동할 때는 차량 보다는 GTX를 타고 이동하는 것이
훨씬 경제적이고 신속한 이동방식으로 자리를 잡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모주분석 제일엠앤에스 [2024.4.18~4.19] (0) 2024.03.28 홍콩ELS사태 ELS가 무엇? 배상금 과징금 정리 (0) 2024.03.27 BYD 전기차 알아보기, 한국 판매 예상? 안정성은? (0) 2024.03.26 일본 전염병 STSS(연쇄상구균) 증상 예방법 (0) 2024.03.25 장기수선충당금 누가 내는 것인가? 집주인? 사용자? (0) 2024.03.21